이미지명

간염갑상선

간염

이미지명

+ 급성 A형 간염

간염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A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A virus, HAV)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으로 주로 급성 간염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30일 정도의 잠복기 후에 피로감이나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발열, 우측 상복부의 통증 등 일차적인 전신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후 일주일 이내에 특징적인 황달 징후가 나타나는데, 검은색의 소변(콜라색 소변), 탈색된 대변 등의 증상과 전신이 가려운 증상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보통 황달이 발생하게 되면 이전에 나타났던 전신증상은 사라지게 되며, 황달 증상은 2주 정도 지속합니다. 소아에서는 무증상이거나, 가벼운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급성 B형 간염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에 감염된 경우 이로 인한 우리 몸의 면역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쉽게 피로해질 수 있으며 입맛이 없어지고 구역, 구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근육통 및 미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소변의 색깔이 진해지거나, 심할 경우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명적인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 C형 간염

C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C virus, HCV)에 감염되었을 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신체의 면역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혈액 등 체액에 의해 감염되는데 성적인 접촉이나 수혈, 혈액을 이용한 의약품, 오염된 주사기의 재사용 등에서 감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로로 C형 간염 바이러스가 혈액 내로 침입한 후 바이러스는 대부분 간세포에 존재하게 되며, 우리 몸은 세포에 감염된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 면역 반응을 일으키며 이로 인해 간세포들이 파괴되고,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만성 B형 간염과 증상은 비슷하며, 구토, 구역, 근육통 및 미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소변 색깔이 진해지거나 C형 간염이 심할 경우는 황달까지도 나타나며 치명적인 경우에는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갑상선

이미지명

갑상선이란?

목의 전면에 있으며, 목 부위에 튀어나온 부분의 2~3cm 아래에 있는 나비 모양의 장기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곳입니다.

+ 갑상선의 기능

  •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대사 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입니다.
  • 실제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경우를 기능저하증이라고 하는데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몸이 무기력해지고 쉽게 피곤해질 뿐만 아니라 체온도 정상보다 낮아져 추위를 견디기 힘들어집니다.
     

+ 갑상선 질환은 기능적 이상, 염증, 형태상 문제 3가지로 나뉩니다.

  1. 기능적 이상 : 기능 항진증, 기능 저하증
  2. 염증 : 만성, 우통성, 이급성, 급성 갑상선염
  3. 형태상 문제 : 단순 갑상선 종, 결절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대부분 많이 발생되는데,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갑성선기능 항진증이라고 하며, 진단은 매우 간단한데 혈액을 채취하여 갑상선기능검사를 하기도 하고, 초음파 검사, 동위원소 촬영 등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는 항갑상선제, 베타차단제, 방사선 요오드 치료, 수술 등이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으로, 기억력 감퇴, 피로감, 무기력, 의욕상실, 식욕저하, 체중 증가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기능 저하증의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제(레보신, 씬지로이드, 씬지톡신)를 사용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