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위대장내시경

위궤양

궤양이란 위 또는 십이지장 점마이 깊게 패인 것을 말하며, 이때 근육층을 넘어 손상이 있는 경우는  궤양, 점막에 국한된 경우는 미란이라 합니다. 그런데 궤양은 치유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진단방법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므로 위험인자를 갖은 환자나 평상시 소화기계 증상이 있는 환자는 주기적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 치료

출혈이나 천공이 없는 경우, 6-12주간궤양 약물치료를 받거나 헬리코박터 균의 감염이 있는환자는하생제 치료를 받고 균이 모두죽었는지 검사로 확인해야 합니다. 위궤양의 경우 악성궤양(암)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료 후, 반드시 추적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 강남내과에서는 8시간 금식하시고, 방문하시면 당일 위내시경이 가능합니다.

위 내시경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전체 암환자의 ¼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만 해마다 6만 명 이상의 위암 환자가 새로 발생되고 있으며, 가족 중에 위암 환자를 가지신 분 혹은 위에 암의 전구질환으로 간주되는 병변을 가진 환자의 경우는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위내시경이란, 구강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고 식도/위/십이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를 위해 푸른색의 색소를 뿌리기도 하고, 현미경으로 관찰할 조직 검사도 하고 있습니다.

+ 위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대상

  1. 속이 쓰리거나 음식 섭취 후 상복부에 불쾌감이 있거나, 소화불량, 식도에 이물감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2. 이전에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으로 치료 후 재검사가 필요합니다.
  3. 위 절제 수술 후에는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이미지명

+ 위 내시경 검사 방법

  1. 검사 전날 저녁 식사는 오후 7시 이전으로 합니다.(이후 금식)
  2. 위의 가스제거를 위한 약 복용 후 긴장 이완을 위해 근육 이완제를 맞습니다.
  3. 내시경을 식도에 쉽게 삽입시키기 위해 목의 안쪽을 마취합니다.
  4. 침을 삼키듯 내시경을 자연스럽게 삼키며, 내시경이 목을 통과한 이후에는 천천히 복식호흡을 합니다.

대장내시경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대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대장 검사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최근 위암과 자궁암 감소에 비해 대장직장암은 발생 빈도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로 대장 내시경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이란, 호스 모양의 기구를 항문으로 삽입하여 장관 내부의 의심되는 병변이나 이상 유무를 내시경을 통해 간편하게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진단 정보를 얻음은 물론 나아가 치료에까지 이용되는 가장 간단한 진단 방법입니다. 용종이 있는 경우 내시경을 통해 절제도 가능하며, 동시에 조직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명

+ 대장 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대상

  1. 잔변감으로 화장실에 자주 간다.
  2. 만성 설사 점액 변 또는 혈액이 혼합되어 나온다.
  3. 변이 가늘어지고 배변 습관의 변화가 생겼다.
  4. 최근 배변의 횟수 변화가 있으며 원인 불명의 빈혈이 있다.
  5. 아랫배가 아프거나 수시로 당긴다.
  6. 용종 제거의 병력을 가졌다.
  7. 가족 중에 용종 제거하신 분이 많이 있다.

 

+ 대장 내시경 검사 방법

  1.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먼저 항문에 국소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 다음 항문을 진찰하게 됩니다.
  2.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3.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나 대부분 30분이면 검사가 끝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